스킵네비게이션

학과소개 글로벌 시대, 명품 호텔리어의 요람
The road to becoming elite global hoteliers
글로벌 시대, 명품 호텔리어의 요람<br/>The road to becoming elite global hoteliers

교수진

유동윤

유동윤 학과장

  • 담당과목관광학, 경영학, 관광경영&경제개발, 호텔경영학
  • 연구실번호M9420
  • 전화번호051-540-7768
  • 이메일dy@ysu.ac.kr
메일 보내기
학력

박사 : 경희대학교, 관광학
석사 : 카이스트(KAIST), 경영학
석사 : 보스턴대학교(Boston University), 관광경영&경제개발
학사 : 보스턴대학교(Boston University), 호텔경영학

활동

2020.02 ~ 현재 : 사)한국관광연구학회 이사
2019.09 ~ 현재 : 사)국민여가관광진흥회 총괄기획이사

경력

[학계]
2020.09 ~ 현재 :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원
2020.03 ~ 2021. 02 : 경희대학교 호텔경영학과 겸임교수
2019.09 ~ 2020. 02 : 경희 사이버대학교 항공관관레저경영학과 강사

[업계]
2020.01 ~ 2021.02 : 이데아 호텔 매니저
2016.08 ~ 2018.12 : 청년다방 점장
2013.11 ~ 2014.12 : 판교 코트야드 바이 메리어트 호텔 슈퍼바이저
2012.08 ~ 2013.11 : 서울 JW 메리어트 호텔 재경
2010.09 ~ 2011.08 : Four Seasons Hotel in Boston, Income Auditor
2009.05 ~ 2011.08 : Hospitality Consulting International (Boston) Consulting Assistant

연구실적

유동윤, 한진수. (2022).해외여행 로밍서비스의 외부변수 품질과 사용의도 간의 관계에서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의 이중매개효과.관광연구저널,36(1),117-131.
유동윤, 한진수. (2020). 호텔기업의 사회적책임(CSR)이 브랜드 이미지, 브랜드 인지도 및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. 호텔경영학연구, 29(2), 143-160.
유동윤, 한진수. (2020). 호텔기업의 CSV 활동이 진정성, 적합성, 공정성과 브랜드 가치에 미치는 영향 연구. 관광연구저널, 34(11), 141-152

김은정

김은정

  • 담당과목호텔 경영, 호텔 마케팅, 호텔 식음료
  • 연구실번호C3106
  • 전화번호051-540-7072
  • 이메일kime@ysu.ac.kr
메일 보내기
학력

박사: 세종대학교 경영학
석사: 숭실대학교 경영학
학사: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관광학

활동

2019.01 ~ 현재 : 한국프랜차이즈경영학회 학술위원장/부회장

경력

[학계]
2020.03 ~ 2021.07 : 영산대학교 LINC+ 사업 스타호텔리어트랙 책임교수
2019.03 ~ 2019.08 : 세종대학교 경영학과 겸임교수

[업계]
2018.01 ~ 2019.09 : ㈜식탐 전략연구소장
1992.09 ~ 1998.08 : 그랜드워커힐호텔

연구실적

* Kim, J. J., Yoon, Y., & Kim, E. J. (2021). A Comparison of Faculty and Student Acceptance Behavior toward Learning Management Systems.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, 18(16), 8570.
* Kim, E. J., Kim, J. J., & Han, S. H. (2021). Understanding Student Acceptance of Online Learning Systems in Higher Education: Application of Social Psychology Theories with Consideration of User Innovativeness. Sustainability, 13(2), 896.
* Hwang, J. K., Kim, E. J., Lee, S. M., & Lee, Y. K. (2021). Impact of Susceptibility to Global Consumer Culture on Commitment and Loyalty in Botanic Cosmetic Brands. Sustainability, 13(2), 892.
* 최성일, 김현태, 최우정, 김지현, & 김은정. (2019). 미용실 서비스 속성이 고객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. 프랜차이즈경영연구, 10(4), 19-29.
* Kim, E.-J., Kim, S.-H., & Lee, Y.-K. (2019). The effects of brand hearsay on brand trust and brand attitudes. Journal of Hospitality Marketing & Management, 28(7), 765-784.
* 김은정, 차재원, & 강태원. (2018). 프랜차이즈 호텔의 LMX 가 종업원의 직무스트레스, 직무역할성과, 그리고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. 프랜차이즈경영연구, 9(4), 33-43.
* 안성만, 이재한, & 김은정. (2018). 프랜차이즈 외식업체의 강제적 영향전략이 관계만족, 관계신뢰, 그리고 재계약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? 프랜차이즈경영연구, 9(1), 41-51.
* 차재원, 김은정, & 정규엽. (2017). 진정성 리더십이 종업원의 조직열의, 직무만족, 창의성, 그리고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. 프랜차이즈경영연구, 8(4), 21-32.

김윤경

김윤경

  • 담당과목호텔 경영, 서비스 마케팅, 소비자 행동연구, 관광 마케팅, 관광 개발
  • 연구실번호A1411
  • 전화번호051-540-7147
  • 이메일kyk@ysu.ac.kr
메일 보내기
학력

박사 : 오클라호마 주립 대학교(Oklahoma State University),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, Hospitality Management
석사 : 동아대학교 관광경영학(세부전공: 컨벤션마케팅)
학사 :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

활동

2011.01 ~ 현재 : 부산시 해양헬스케어 협의회 위원, 부산시 관광진흥 자문위원, 충청남도 축제진흥 자문위원, 부여군 서동연꽃축제 자문위원, 부산시 국제협력과 위원, 경상남도 관광발전위원
2014.03 ~ 현재 : 한국관광레저학회 편집위원
2019.04 ~ 현재 : 부산 영어방송 시청자 위원회 위원
2019.04 ~ 현재 : 부산광역시 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 위원

경력

[학계]
2010.06 ~ 현재 : 영산대학교 의료관광 & 경영 연구소 설립 및 소장
2006.08 ~ 2007.07 : Research Associate(including Teaching assistant), School of Tourism and Hospitality Management, University of Guelph
2002.03 ~ 2004.08 : 동명대학교 겸임교수

[업계]
2009.07 ~ 2010.04 : 부산 영어방송(Busan E-FM) 모닝웨이브(Morning Wave) “Yunkyong’s Guiding Diary“ 코너 고정리포터
2007.08 ~ 2008.03 : 리서치 인터내셔널( Research International) MSC(Marketing Science Center) 본부장/차장
1995.01 ~ 1995.12 : 부산은행 경영정보연구소 기획실
1993.03 ~ 1993.12 : 93년 대전EXPO 전기에너지관 도우미

연구실적

* 김윤경. (2019). 해양관광 참가자의 체험요인, 체험만족 및 행동의도의 영향에 관한 연구. 관광레저연구, 31(1), 75-91
* 김윤경. (2018).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. 관광레저연구, 30(12), 383-402
* 김윤경. (2018). 중국인 의료관광객의 의료기관서비스품질 지각이 의료관광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. 관광경영연구, 22(6), 655-675.
* 김윤경, 윤태환, & 강해상. (2016).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G-STAR 2015 전시회의 평가: 텍스트 마이닝 기법의 활용. MICE관광연구(구 컨벤션연구), 44(0), 25-41.
* Kim, W. G., Li, J., Han, J. S., & Kim, Y. (2017). The influence of recent hotel amenities and green practices on guests’ price premium and revisit intention. Tourism economics, 23(3), 577-593.
* 윤태환, & 김윤경. (2016). 해양산업 전시회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-2014 국제해양플랜트전시회의 참가업체와 참관객의 지출액을 중심으로-. 동북아관광연구, 12(1), 135-156.
* 김태숙, & 김윤경. (2015). 베이커리카페의 물리적환경이 행동반응에 미치는 영향 연구. 관광레저연구, 27(6), 133-150
* 김윤경. (2014). 전시산업의 경쟁력 분석에 관한 연구:부산지역 민관주관 전시회를 중심으로. 관광레저연구, 26(8), 393 - 409.
* Kim, Y. (2013). A Study of the Impact of Servicescape in the Convention Facilities: Focused on Convention Hotel.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, 15(3), 1,227 - 1,247
* 김윤경.

저서

* 예절실무 클리닉, 김영준/김윤경, 대왕사. 2001
* 글로벌 리더를 위한 서비스 실무론, 김윤경, 도서출판 신언. 2012

김진경

김진경

  • 담당과목호텔 경영, 호텔 세일즈 & 마케팅, 호텔 수익관리, 호텔 프로젝트
  • 연구실번호F6311
  • 전화번호051-540-7117
  • 이메일jenny.kim@ysu.ac.kr
메일 보내기
학력

박사 :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
석사 : 세종대학교 컨벤션이벤트경영
학사 : 인하대학교 경영학, 스위스 호텔 학교 Cesar Ritz 호텔경영 디플로마

활동

* 2021.01 ~ 현재 : Topic Editor of Sustainaibility
* 2020.09 ~ 현재 : 한국관광레저학회 학술이사
* 2019.03 ~ 2021.02 : 한국호텔리조트학회 부회장

경력

[학계]
2021.08 ~ 현재 : 영산대학교 성과관리센터 센터장
2021.07 ~ 현재 : 영산대학교 LINC+ 사업 스타호텔리어트랙 책임교수
2018.03~2019.08 : 한양대학교 관광학부 겸임교수
2017.03~2018.02 : 백석예술대학교 관광학부 겸임교수

[업계]
2015.08 ~ 2019.04 :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한국 세일즈 디스트리브션 총괄 상무 및 아시아 퍼시픽 지역 프로젝트 다이렉터
2015.01 ~ 2015.08 : 하얏트 리젠시 제주 세일즈 마케팅 부장
2012.07 ~ 2014.12 : 그랜드 하얏트 인천 세일즈 마케팅 부장
2011.10 ~ 2012.07 : 더 웨스틴 & 쉐라톤 장백산 리조트 Director of Sales & Marketing
2008.01 ~ 2011.11 : 더 웨스틴 베이징 차오양 Director of Sales

연구실적

* Hwang, J., Choe, J. Y. J., Kim, H. M., & Kim, J. J. (2021). Human baristas and robot baristas: How does brand experience affect brand satisfaction, brand attitude, brand attachment, and brand loyalty?.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, 99, 103050.
* Hwang, J., Choe, J. Y. J., Kim, H. M., & Kim, J. J. (2021). Human baristas and robot baristas: How does brand experience affect brand satisfaction, brand attitude, brand attachment, and brand loyalty?.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, 99, 103050.
* Kim, J. J., Yoon, Y., & Kim, E. J. (2021). A comparison of faculty and student acceptance behavior toward learning management systems.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, 18(16), 8570.
* Ngah, A. H., Anuar, M. M., Rozar, N. N., Ariza-Montes, A., Araya-Castillo, L., Kim, J. J., & Han, H. (2021). Online sellers’ reuse behaviour for third-party logistics services: An innovative model development and E-Commerce. Sustainability, 13(14), 7679.
* Hwang, J., & Kim, J. J. (2021). Edible Insects: How to Increase the Sustainable Consumption Behavior among Restaurant Consumers.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, 18(12), 6520.
* Hwang, J., & Kim, J. J. (2021). Expected benefits with using drone food delivery services: its impacts on attitude and behavioral intentions.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Technology, 12(3), 593-606.
* Kim, J. J., Han, H., & Ariza-Montes, A. (2021). The impact of hotel attributes, well-being perception, and attitudes on brand loyalty: Examining the moderating role of COVID-19 pandemic.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, 62, 102634.
* Hwang, J., Choe, J. Y., Choi, Y. G., & Kim, J. J. (2021). A comparative study on the motivated consumer innovativeness of drone food delivery services before and after the outbreak of COVID-19. Journal of Travel & Tourism Marketing, 38(4), 368-382.
* Hwang, J., Kim, H., Kim, J. J., & Kim, I. (2021). Investigation of perceived risks and their outcome variables in the context of robotic restaurants. Journal of Travel & Tourism Marketing, 38(3), 263-281.
* Han, H., Lee, K. S., Radic, A., Ngah, A. H., & Kim, J. J. (2021). The extended self-identify-based electric product adoption model and airline business strategy: A new theoretical framework for green technology products. Journal of Travel & Tourism Marketing, 38(3), 247-262.
* Radic, A., Lück, M., Al-Ansi, A., Chua, B. L., Seeler, S., Raposo, A., ... & Han, H. (2021). To Dine, or Not to Dine on a Cruise Ship in the Time of the COVID-19 Pandemic: The Tripartite Approach towards an Understanding of Behavioral Intentions among Female Passengers. Sustainability, 13(5), 2516.
* Kim, J. J., Ariza-Montes, A., & Han, H. (2021). The Role of Expected Benefits towards Smart Hotels in Shaping Customer Behavior: Comparison by Age and Gender. Sustainability, 13(4), 1698.
* Kim, E. J., Kim, J. J., & Han, S. H. (2021). Understanding Student Acceptance of Online Learning Systems in Higher Education: Application of Social Psychology Theories with Consideration of User Innovativeness. Sustainability, 13(2), 896.
* Choe, J. Y., Kim, J. J., & Hwang, J. (2021). Consumers' perceptions of risks from drone food delivery services: Before and after COVID-19.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, ahead-of-print
* Choe, J. Y., Kim, J. J., & Hwang, J. (2021). Innovative marketing strategies for the successful construction of drone food delivery services: Merging TAM with TPB. Journal of Travel & Tourism Marketing, 38(1), 16-30.
* Kim, J. J., Kim, I., & Hwang, J. (2021). A change of perceived innovativeness for contactless food delivery services using drones

안점기

안점기

  • 담당과목 호텔 경영, 호텔 프로젝트, 호텔 마케팅, 국제경영
  • 연구실번호F6106
  • 전화번호051-540-7202
  • 이메일jkahn0599@ysu.ac.kr
메일 보내기
학력

박사 : 국립창원대학교 국제경영 및 마케팅전공
석사 : 국립창원대학교 국제경영 및 마케팅전공
학사 : 영산대학교 호텔경영학

활동

2010.05 ~ 현재 : 사단법인 경남지역개발연구원 원장
2015.03 ~ 현재 : 사단법인 남해안의료관광협회 회장
2017.03 ~ 현재 : 사단법인 한국관광학회 부회장
2017.03 ~ 현재 : 한국호텔관광연구원 비상근 이사
2017.01 ~ 2018.12 : 한국관광공사 호텔업등급경정평가요원
2017.01 ~ 2018.12 :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호텔업 등급평가요원

경력

[학계]
2013.03 ~ 2015.12 : 국립창원대학교 경영학과 외래교수
2012.03 ~ 2015.12 : 인제대학교 의료관광경영전공 겸임교수
2005.09 ~ 2011.12 : 인제대학교 국제관광경전공 겸임교수

[업계]
2016.02 ~ 2017.12 : 창원시 MICE정책자문단 자문위원
2015.11 ~ 2017.04 : 창원시 의료관광정책자문위원회 위원
2007.02 ~ 2016.01 : S&T그룹 호텔리조트사업본부 임원
2001년 : 한국관광공사 1급지배인"

연구실적

* 안점기. (2008). 호텔마케팅전략의 서비스지향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. 관광서비스연구, 8, 111-139.
* 박오성, 안점기, & 김판준. (2006). 서비스품질과 상황 대처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. 외식경영연구, 9(3), 87-107.
* kurn Park, Y., & An, J. G. (2004). Hotel Room Reservation Employees Relationship with Customers and Customer Trust, Commitment and Hotel Performance.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Sciences, 4(2), 85-99.
* 안점기. (2005). 호텔마케팅 전략의 서비스지향성이 시장성과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
* 안점기. (2001). 호텔객실예약담당자와 객실예약고객의 관계지향성에 관한 연구

저서

* Hotel Property Management System, ㈜한올출판사, 2019
* Hotel Room Yield Management, 도서출판 동창, 2020

윤여현

윤여현

  • 담당과목크루즈경영, 서비스품질, 마케팅, 수요예측
  • 연구실번호F6301
  • 전화번호051-540-7901
  • 이메일clarayoon@ysu.ac.kr
메일 보내기
학력

박사 : 서울과학종합대학원(aSSIST) 경영학(세부전공: 크루즈경영)
석사 : 한양대학교 국제관광대학원 국제관광학(세부전공: 관광호텔경영)
학사 : 성신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, 국어국문학

활동

2019.01 ~ 현재: 한국크루즈포럼 학술분과위원회
2017.07 ~ 현재 : (사)한국수달보호협회 천연기념물 보호감시원
2018.09 ~ 2019. 08 : 한국관광진흥학회 부편집위원장
2017.01 ~ 2017. 12 : 경기도 체험관광활성화 자문위원
2016.03 ~ 2016. 07 : 국가직무능력표준(NCS) 신직업자견보완사업 관광레저서비스개발위원
2013.01 ~ 2014. 12 : 국가직무능력표준(NCS) 개발전문위원, 학습모듈 집필위원

경력

[학계]
2018.01 ~ 2019.08 : 강원도립대학교 크루즈승무원과 초빙교수
2017.09 ~ 2018.08 :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겸임교수
2014.03 ~ 2018.01 : 한국관광대학교 관광경영과 겸임교수
2016.04 ~ 2018.02 : 아세아크루즈인재양성센터


[업계]
2014.11 ~ 2017.11 : 카니발코퍼레이션 Holland America Line 한국GSA 이사
2008.10 ~ 2014.07 : STX포스텍 레저사업본부 크루즈사업팀 과장(MSC Cruises한국사무소)
2008.01 ~ 2008.09 : 크루즈갤러리(주) (크루즈인바운드)
2004.04 ~ 2007.07 : 카니발코퍼레이션 Holland America Line 한국GSA

연구실적

* Kim, J. J., Yoon, Y., & Kim, E. J. (2021). A Comparison of Faculty and Student Acceptance Behavior toward Learning Management Systems.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, 18(16), 8570.
* Yoon, Y., & Cha, K. C. (2020). A Qualitative Review of Cruise Service Quality : Case Studies from Asia. Sustainability (Switzerland), 12, 8073.
* 이원옥,윤여현(2020). 절단된 포아송 모형을 적용한 인바운드 크루즈 관광객의 수요결정요인 분석. 호텔리조트연구, 19(3), 121-138.
* 윤여현,엄재근(2019). ser-M Framework를 이용한 크루즈 기업 경영의 메커니즘 - 카니발 코퍼레이션 사례를 중심으로, 관광진흥연구, 7(1), 141-166.
* 윤여현,엄재근(2019). 크루즈 외래 관광객 집단분석: 추천의도를 중심으로, 무역연구, 15(1), 437-458.
* 윤여현,차경천(2017). 국내 입항 크루즈 외래관광객 수 예측, 관광연구저널, 31(6), 83-93.
* 윤여현,차경천(2017). 크루즈 서비스품질(CSQ) 비교분석 연구: 아시아 운항 선사 중심, 관광연구저널, 31(1), 229-247.
* 윤여현(2013), 크루즈 기항지관광 만족도 연구 -아시아 크루즈 외래 관광객들을 대상으로-, 관광진흥연구, 1(1), 153-179.
* 방한 크루즈관광 유치 활성화 방안 (2019), 한국관광공사 발주용역
* 여주농촌테마공원 지역자원연계사업 컨셉개발수립용역 (2017), 경기도 여주시
* 체인지업캠퍼스 중장기활용방안 연구 (2017) 外

저서

* 크루즈승무원 취업멘토링, 한올출판사, 2019
* 크루즈관광 경영실무, 이프레스, 2019
* 국가직무능력표준(NCS) 학습모듈 '크루즈운영관리', (5) 크루즈기항지관광관리, 한국산업인력공단, 2014 外
* NCS학습모듈, '크루즈프론트관리', '크루즈캐빈관리', '크루즈식음료관리', '크루즈조리관리',
'크루즈카지노관리', '크루즈위락시설관리', '크루즈마케팅', '크루즈지상지원관리',
'크루즈선상지원관리' 공동 집필

이학희

이학희

  • 담당과목조직관리와 리더십, 서비스 품질관리, 호텔 인적자원관리
  • 연구실번호A1427
  • 전화번호051-540-7201
  • 이메일lhh7202@ysu.ac.kr
메일 보내기
학력

박사 : 바이로이트 대학교(University of Bayreuth) (독일) 경영학
학사 : 바이로이트 대학교(University of Bayreuth) (독일) 경영학

활동

2015.02 ~ 2019.12 : 부산 테크노파크 운영위원
2013.02 ~ 2018.12 : 부산지역 고용자문단 위원
2012.02 ~ 2018.12 : 부산인적자원개발원 컨설팅자문 위원
2012.02 ~ 2014.12 : BB(Brain Busan)21 평가 자문위원
2012.02 ~ 2014.12 : 산학협력사업(LINC) 부산시 평가위원
2011.02 ~ 2014.12 : 부산시 청년창업사업단 자문평가위원
2011.08 ~ 2012.08 :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지원사업 평가ㆍ자문위원
2007.09 ~ 2007.09 : 양산시민대상 심사위원회 위원
2007.06 ~ 2007.06 : 누리사업지역단위(RIS)평가 평가위원
2007.03 ~ 2008.02 : 부산ㆍ울상창업보육협의회 위원
2006.12 ~ 2006.12 : 지방대학육성사업 지역평가 평가위원
2006.03 ~ 2007.03 : 울산정책연구소 위원
2006.03 ~ 2010.04 : 경상남도지역혁신협의회 위원
2006.03 ~ 2007.12 : 부산지방노동청 심사평가위원회 위원
2005.03 ~ 2009.04 : 경상남도업무평가위원회 위원
2004.12 ~ 2010.03 : 양산시지역혁신협의회 위원

경력

[학계]
2013.02 ~ 2016.03 : 영산대학교 미래전략기획단장
2012.03 ~ 2016.08 : 영산대학교 총장특별보좌역
2011.03 ~ 2012.03 : 영산대학교 기획처장, 평생학습본부장
2006.01 ~ 2011.03 : 영산대학교 산학협력단장, 창업보육센터장, 지역발전연구원장
2004.01 ~ 2006.01 : 영산대학교 산학협력부단장, 사업개발실장, 창업보육센터장

[업계]
1996.04 ~ 1997.08 : 한화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(산업경영팀)
1995.03 ~ 1996.02 : Dr. Weppler Consulting(독일)

연구실적

* 이학희. (2018). 외식업체의 입지와 경쟁전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: 부산지역을 중심으로. 관광레저연구, 30(10), 345-362.
* 이학희. (2017). 뉴 실버세대의 외식업소에 대한 지각된 소비가치가 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: 부산지역을 중심으로. 관광레저연구, 29(12), 449-465.
* 이양희, & 이학희. (2015). 주부의 평생학습 참여도가 심리적 웰빙및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. 호텔리조트연구, 14(2), 383-402.
* 이학희, & 고영화. (2013). 대학평생교육 선진화를 위한 전략적 방안에 관한 연구. Andragogy Today, 16, 85-109.
* 저출산 지원정책의 효과성 분석 및 재원배분 방향 연구(2011), 국회예산정책처

저서

* 기업경영전략, 백산출판사, 2020
* 기업경영리더십, 도서출판 청람, 2019
* 마케팅 계획과 관리, 도서출판 서림, 2017
* 조직설계와 계획, 도서출판 서림 2017
* 창업절차와 성공사례, 도서출판 에토, 2012
* 인적자원관리론, 도서출판 대명, 2004

원철식

원철식

  • 담당과목호텔 회계, 관광법규
  • 연구실번호A1424
  • 전화번호051-540-7275
  • 이메일woncs@ysu.ac.kr
메일 보내기
학력

박사 :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
석사 : 플로리다 인터내셔널 대학교(Florida International University(FIU)) Hospitality Management
석사 : 경희대학교 호텔경영전공
학사 : 가천대학교 관광경영학과

활동

2020.09 ~ 현재 : 한국관광스타트업협회 부산지부회장
2020.01 ~ 현재 : 부산관광미래네트워크 산업위원회 위원장
2018.03 ~ 현재 : 부산시 금정구 관광진흥 자문위원
2017.06 ~ 현재 : 한국문화관광교육협회 회장
2020.09 ~ 현재 : 한국관광레저학회 회장
2019.03 ~ 현재 : FIU 한국동문회 회장
2016.09 ~ 2018.08 : 한국관광레저학회 편집위원장
2015.03 ~ 2017.02 : 한국호텔리조트학회 회장
2015.01 ~ 2015.12 : 영산대학교 교수상조회 회장
2013.03 ~ 2015.02 : 한국관광서비스학회 회장

경력

[학계]
2017.07 ~ 2020.01 : 영산대학교 LINC+ 사업 스타호텔리어트랙 책임교수
2018.03 ~ 2020.01 : 영산대학교 호텔관광학부 학부장
2019.07 ~ 2020.01 : 영산대학교 일반대학원 호텔관광경영학과 박사과정 책임교수
2016.02 ~ 2018.02 : 영산대학교 호텔경영학과 학과장
2016.02 ~ 2017.02 : 영산대학교 관광대학원 호텔관광전공 석사과정 책임교수
2015.09 ~ 2017.02 : 영산대학교 일반대학원 호텔관광경영학과 박사과정 책임교수
2014.08 ~ 2015.09 : 영산대학교 기획처 전략기획실장

[업계]
2004.11 ~ 2016.12 : 관광호텔 등급심사위원
2000년 ~ 2007년 : 관광종사원자격시험 면접위원(한국관광협회중앙회)
1994.03 ~ 1997.09 : (주)세우리 (덕구온천콘도, 그린피아 관광호텔) 총지배인
1987.07 ~ 1993.10 : 한국관광협회 (호텔업부, 총무부, 기획홍보부)
1977.12 ~ 1979.01 : 국가공무원(서울지방 철도청)

연구실적

* 신지언 & 원철식. (2021).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현금 발생액의 질과 실제 이익조정에 미치는 영향: 호텔・레스토랑・레저 상장기업을 중심으로. 관광레저연구, 33(5), 161-179.
* 김정문, 이학희 & 원철식. (2021).레스토랑 고객의 관계혜택이 고객만족도, 구전의도,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: 뉴 실버세대 고객들을 대상으로. 관광레저연구, 33(4), 289-313.
* 최경숙, 김금영 & 원철식. (2021).여행사의 소셜관광정보플랫폼이 공유가치창출(CSV), 기업이미지 및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. 관광레저연구, 33(3), 201-222.
* 곽초 & 원철식. (2021). 중국 관광객의 사회적 지위가 지각된 가치, 지각된 위험, 관광만족도 및 관광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: 부산지역 방문객을 중심으로. 관광레저연구, 33(1), 83-102.
* 김수영 & 원철식. (2020). 관광호텔의 내부마케팅이 조직몰입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: 조직신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. 관광레저연구, 32(12), 155-174.
* 이병관, 원철식 & 장병주. (2020). 관광기업의 정보통신기술이 업무효율성, 테크노스트레스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. 관광레저연구, 32(10), 187-206.
* 원철식. (2020). 관광호텔 이용실적 분석을 통한 호텔산업의 발전방안 연구: 부산지역 관광호텔을 중심으로. 관광레저연구, 32(8), 165-178.
* 박복만 & 원철식. (2020). 호텔관리자의 진정성리더십이 종사원의 직무만족, 조직몰입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: 상사부하교환관계(LMX) 및 조직지원인식(POS)의 매개효과. 관광레저연구, 32(4), 119-137.
* 박복만 & 원철식. (2020). 부산 호텔산업의 문제점 조사 및 활성화 방안 연구: 호텔총지배인 FGI(Focus Group Interview)를 중심으로. 관광레저연구, 32(3), 253-270.
* 신지언, 김정문, 풍이길, 김금영, & 원철식. (2019). 레스토랑 선택속성, 고객만족, 행동의도와의 관계 연구: 부산지역 뉴 실버세대를 대상으로. 관광레저연구, 31(6), 391-408.
* 김금영, 권영린, & 원철식. (2019). 관광기업의 흡수역량이 핵심역량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. 관광레저연구, 31(3), 75-95.
* 이상주, 원철식, & 정연국. (2018). 외식서비스기업 관계마케팅 요인이 고객만족, 재방문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. 관광레저연구, 30(8), 293-309.
* 원철식, 박희용, & 김금영. (2018). 커피전문점 이용객의 웰빙 라이프스타일이 웰빙인식, 브랜드 선호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

저서

- 호텔시설관리론, 백산출판사, 2020년
- 관광법규와 사례분석(개정7판), 백산출판사, 2019년
- 호텔영업회계, 석학당출판사, 2019년
- 호스피탈리티산업 식음료 원가관리론, 석학당출판사, 2018년
- 호스피탈리티 재무관리, 대왕사, 2018년
- 호텔중국어 1000문장 익히기, 피엔씨미디어, 2017년
- 호텔영어 1000문장 익히기, 피엔씨미디어, 2014년
- 호텔경영학, 한국호텔관광연구회, 2014년
- 관광사업론, 한국호텔관광연구회, 2014년
- 관광산업회계학원론, 백산출판사, 2013년

정구점

정구점

  • 담당과목웰니스 투어리즘, 관광개발, 호텔 프로젝트, 호텔 경영
  • 연구실번호A1409
  • 전화번호051-540-7211
  • 이메일kjchung@ysu.ac.kr
메일 보내기
학력

박사 : 동아관광대학원 관광학(대학원 수석졸업)
석사 : 경기대학원 관광경영(대학원 수석졸업)
학사 : 네바다 주립 대학교(UNLV-University of Nevada, Las Vegas) (호텔관광 QS세계랭킹 1위) Hotel Administration(성적우수 3회)

활동

2020년 ~ 2022년 : 국책사업, 웰니스관광Cluster 2기 사업추진위원장
2019년 ~ 현재 : 휴양치유학회(고려대 의과대학주관) 수석부회장
2019년 ~ 현재 : 경남 천성문화포럼 책임자문위원
2017년 ~ 현재 : Wellness Tourism Institute, Y’sU 원장
2019년 ~ 2020년 : 경남 항노화 산삼엑스포 추진 학술분과 자문위원
2019년 : 경남 웰니스관광 컨퍼런스 행사 좌장
2019년 : 해양웰니스(치유)국회세미나(고려대의대 주최) 토론자
2019년 : 부산 라이프스타일 산업발굴 자문위원
2018년 ~ 2020년 : 국책사업, 웰니스관광Cluster 1기 사업추진위원장
2018년 : 부산 치유산업 개발 자문위원
2017년 ~ 2019년 : 경남신문 경남시론 시론필진
2017년 ~ 2019년 : 강원도 웰니스항노화 (태백) 사업추진위원
2016년 ~ 2018년 : 부산건강도시 구현 시민공동체 추진위원장
2011년 ~ 2017년 : 경남도 축제 총괄평가위원
2011년 ~ 2012년 : 중소기업청 웰니스코치 양성사업단장
2011년 ~ 2013년 : 울산예술문화협외회 자문위원
2011년 ~ 2013년 : 울산관광진흥추진위원회 위원
2010년 ~ 2012년 : 울산문화관광엑스포 평가위원장
2009년 ~ 2011년 : 울산신불산공원위원회 자문위원
2008년 : 한국관광공사 관광수용태세조사 책임위원
2008년 ~ 2014년 :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자문위원회 부위원장
2008년 ~ 2010년 : 경남관광특구 심사위원장
2008년 ~ 2010년 : 경남 관광마케팅 추진위원
2007년 ~ 2009년 : 경남사단법인 이순신 연구회 학술이사
2006년 ~ 2010년 : 동부산관광단지 개발 추진위원회 자문위원
2005년 ~ 2006년: 부산건강음식추진 (NCB) 부산일보 추진위원장
2003년 ~ 2006년 : 대한약선학회 수석부회장

[해외 활동]
2019년 : 아시아걷기네트워크(Asia Trail Network) 국제컨퍼런스 Q&A
2018

경력

* 1994년 : 특급호텔 총지배인 자격 (문화관광부)
* 1994년 ~ 1997년 : 삼성 에버랜드(Samsung Everland) 기획실 부장, 호텔사업부장
* 1992년 ~ 1994년 : Oxford Palace Hotel, LA, USA VP & General MGR. 부사장 & 총지배인
* 1987년 ~ 1989년 : 스위스 그랜드 호텔 (Swiss Grand Hotel ( Grand Hilton Seoul)) 객실부장, 판촉부장
* 1979년 ~ 1987년 : 호텔 신라(Hotel Shilla) 객실부 지배인
* 특급호텔 Tower Hotel, Seoul( Benyan Tree, Seoul )

[표창]
* 2020년 : Y’sU 영산대학교 이사장 공로상
* 2020년 : 교육부장관 표창장
* 2017년 :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장
* 2016년 : 부산광역시장 검사패
* 2011년 : 울산광역시장 감사패
* 2011년 : 한국관광공사 창조관광 웰니스캠프 우수상
* 2010년 : 경중. 경고“모교를 빛낸인물선정” 동문상
* 2009년 : 경상남도 도지사 표창장
* 2008년 : 한국관광공사 사장 감사패
* 2007년 : Y’sU 영산대학교 총장 감사패
* 2006년 : Y’sU 영산대학교 총장 감사패
* 2006년 : 영산대학교총장 표창장
* 2000년 : 경기대학교 총장 표창장
* 1992년 : LA 시장 감사패
* 1990년 ~ 1992년 : UNLV 대학부총장 성적표창3회

연구실적

* The Effect of the Service Guarantee on the Service Reliability, Service Value, Customer Loyalty -Focused on Deluxe Hotel of Busan- 한국마케팅과학회(2015)
* Effects of Communication Style of the Convention Service Provider on the Self-esteem, Trust, and Relationship Orientation of the Users(동북아관광학회 2014)
* The effect of perceived value of festival visitors on overall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-Onggi Expo Ulsan Korea (2010 관광경영연구)
* Jang, B. J., & Chung, K. J. (2011). The effect of perceived value of festival visitors on overall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.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, 15(2), 85-104.

저서

* 호텔객실관리, 시설관리 (공저) 백산, 2014
* 호텔영어 1000문장, 피엔씨미디어, 2014
* 웰니스관광론 역서, 한올출판사, 2013
* Wellness Tourism, 한올, 2013
* 호텔경영세미나, 새로미출판사, 2009
* Hotel Management Workshop, 새로미, 2007
* 약선재료학, 효일출판사, 2007
* 약선조리학 (藥膳), 효일출판사, 2005
* 조리경영 실무, 학문사, 2005
* 관광체계론, 형설출판사, 2003
* 외식산업 시장조사와 입지상권, 학문사, 2001

허종국

허종국

  • 담당과목중국어, 중국학
  • 연구실번호A1404
  • 전화번호051-540-7110
  • 이메일hurjk@ysu.ac.kr
메일 보내기
학력

박사 : 중국 북경대학(北京大學) 국제관계학
석사 : 대만 담강대학(淡江大學) 국제관계학
학사 : 경남대학교 중어중문학과

활동

2014.01 ~ 현재 : 국민안전교육진흥원 관광안전전문위원
2008.07 ~ 현재 : 국립중앙도서관 외국자료 추천위원
2006.05 ~ 현재 : 관광통역안내사 중국어 심사위원
2009.08 ~ 2010.09 : 학생생활관장
2005.06 ~ 2005.07 : 관광통역학부장
2003.09 ~ 2005.02 : 영산대학교 지역발전연구원 연구위원

경력

2006.03 ~ 2007.05 : 양산신문객원논설위원

연구실적

* 허종국. (2019). 신장 관광산업 활성화에 거는 중국의 기대 및 한계점. 사회과학연구, 35(2), 105-133.
* 남태석, & 허종국. (2019). 관광 홍보관 활성화에 관한 인식: 경상북도 지역 중심으로.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, 13(6), 1-14.
* 허종국. (2018). 현대화의 그늘:‘도약식 발전’전략의 민족적 의미 및 영향. 사회과학연구, 34(4), 177-202.
* 허종국. (2016). ‘일대일로’에 거는 중국의 기대: 신장문제해결에 대한 경제적 접근법의 효용과 한계. 동북아 문화연구, 47, 231-257.
* 허종국. (2014). 중국민족정책에서의 새로운 시각 분석-‘탈정치화’논쟁을 중심으로. 中國學, 48, 207-234.
* 허종국. (2012). 상하이협력기구의 민족적기능 및 중국의 기대. 동북아 문화연구, 31, 385-406.
* 허종국. (2012). 서북공정의 의미와 주요내용. 민족연구, (52), 35-60.
* 허종국. (2008). 1990 년대 신장위구르족의 민족분리주의 운동과 중국의 민족정책연구. 中國學, 31, 585-644.
* 허종국. (2006). 21 세기 중국 민족정책의 특징과 전망: 서부대개발 위주로. 사회과학연구, 22(2), 283-311.
* 허종국. (2004). 신민주주의 혁명시기 중국공산당의 민족정책 및 민족구역자치제 채택 배경. 한국과 국제정치, 20(3), 131-160.

저서

* 호텔중국어 1000문장 익히기, 피앤씨미디어, 2017
* 우화로 배우는 중국어, 글로벌콘텐츠, 2012
* 중국은 무엇을 꿈꾸고 있는가?: 미리보는 21세기 국가전략(선지루 저, 허종국 역), 신지서원. 2003
* 중국정치산책, 세종출판사, 2002
* 중국의 부흥과 세계의 미래(허신 저, 허종국 역), 백산서당, 1999

1